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스마트폰 꿀팁

해외직구폰 중국롬, 내수롬, 글로벌롬 차이점, 스마트폰 직구 전 필독!

반응형

최근 스마트폰을 해외로부터 직구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폰, 특히 중국브랜드 스마트폰의 경우 중국롬, 내수롬, 글로벌롬, 인터내셔널버전 등 여러가지로 불리고있어 직구 초보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데요.


자칫 잘못 구입하면 한국어 사용이 안되어 사용상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해외직구를 할때 꼭 알아둬야할 스마트폰의 '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의 대표주자 샤오미 위주로 설명합니다. 참고로 타 브랜드의 경우 대부분 중국롬과 글로벌롬 2가지로만 나뉩니다.



1. 중국롬 (내수롬)


중국 마켓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이라 내수롬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는 구글 사용이 금지되어있어, 플레이스토어나 유튜브와 같은 구글관련 서비스가 전혀 없습니다. 이를 대체하기위해 알 수 없는 중국어플들이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국어와 영어만 지원합니다. 한국어가 설치되어있지 않기때문에 사용상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샤오미 기준 중국롬(내수롬)을 잘못 구입한 경우 부트로더 언락, 롬 변경을 통해 글로벌롬이나 EU롬 등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중국롬을 글로벌롬으로 변경하는 과정 및 방법도 확인해보세요.

#해외직구폰 중국롬 내수롬으로 잘못 구입했을때 해결방법


 


2. 글로벌롬 (인터내셔널 버전)


말 그대로 중국이 아닌 글로벌마켓에서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한국어를 비롯해 전세계의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구글 관련 서비스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간혹 인터내셔널 버전이라고 판매되는 제품도 있는데, 별 차이는 없습니다.


샤오미 외 타브랜드 제품의 경우 글로벌롬이라고해도 한국어를 지원하지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모어로케일을 이용해 한글화가 가능합니다.


#해외직구폰 한글화 방법, ADB툴, 로케일(Locale)로 한글화하기





3. 기타롬 (커스텀롬)


샤오미의 경우 EU롬, RR롬, 리니지롬 등 다양한 롬이 있는데, 해당 롬들은 판매되는 제품은 아닙니다. 샤오미는 안드로이드가 아닌 MIUI라는 자체 OS를 사용하는데, 샤오미 유저들이 커스터마이징해 개발한 롬을 말합니다. 각 롬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EU롬입니다. 쓸모없는 앱을 모두 제거해 스마트폰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4. 번외: 개봉 글로벌롬


큐텐에 보면 글로벌롬이지만, 개봉 글로벌롬이라고 판매중인 제품들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궁금하셨죠?


일반적으로 샤오미 스마트폰은 신제품이 출시되면, 내수롬 제품이 가장 먼저 출시되고 한두달 뒤 글로벌롬이 출시됩니다. 글로벌롬이 출시되더라도 워낙 수요가 많기때문에 초반에는 제품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가격이 더 비싸기도 하구요.


그래서 판매자들이 내수롬을 언락시키고 글로벌롬을 설치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데, 이걸 개봉 글로벌롬이라 부릅니다. 밀봉된 제품을 개봉해 작업을 하기때문이죠. 따라서 가격은 내수롬 < 개봉 글로벌롬 < 글로벌롬 순서로 비싸집니다.



대략적으로 소개해드렸는데 이해가 되셨나요?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해외직구 스마트폰 관련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해외 직구폰 구글 플레이스토어 APK 다운로드 받는 방법 추천

#해외직구폰 한글화 방법, ADB툴, 로케일(Locale)로 스마트폰/ 태블릿 한글로 바꾸기

#샤오미 스마트폰 언락 실패, 오류 해결방법 모음 (샤오미 부트로더 언락)

#해외직구폰 국내통신사 사용가능 여부 확인방법 (SKT, KT, LGU+ LTE밴드 주파수)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