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먼저 세면대 폼업을 확인합니다. 폼업이란 세면대에 물을 채울때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부분에 머리카락이나 이물질이 자주 끼기때문에 이것만 제거해줘도 1차적인 해결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폼업 분리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손으로 잡아당기면 빠지는 타입도 있고, 왼쪽으로 돌려서 빼내는 타입도 있는데요. 간단히 위사진처럼 분리시킬수가 있습니다. 폼업에 끼인 이물질을 제거했는데도 세면대가 막혔다면? 2차적인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에 보니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세면대 내부 배관에 막힌 이물질을 직접 걷어내는 것이 아닐까요? 따라서 저는 정공법으로 직접 세면대 배관을 해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남자분들이라면 진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고, 여성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말고 잘 따라해보세요.
자, 세면대 하단에 있는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해야합니다. 자세히 보면 위 사진처럼 금속같은게 벽 타일에 고정되어있습니다. 방법을 모르고 저부분을 빼내려면 엄청 힘이듭니다. 볼트처럼 돌아가는건줄 알고 손으로 계속 돌리려고하니 괜히 손만 아픕니다.
해체방법은 간단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끼워 살짝 밀면 톡하고 빠집니다.
간단하죠? 이 금속 마개를 빼내면 안쪽에 +자피스가 박혀있는데요. 따라서 십자드라이버도 필요합니다. 한쪽이 완료되었으면 반대쪽도 해체하세요.
커버 양쪽을 모두 분리하면 아래 사진처럼 세면대 배관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좀 오래된 세면대라면 U자형 배관, 혹은 S자형 배관으로 되어있는데, 요즘 나오는 세면대는 위 사진과 같은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배관을 분리하는 방법이 더욱 간단해졌습니다. 공구 필요없이 아랫부분을 돌리기만 하면 분리되거든요.
쉽게 빠졌죠? 더러운 이물질이 끼어있네요.
분리된 트랩부분에도 머리카락이랑 더러운 것들이 모여있네요. 너무 혐오스러워서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더러운 이물질은 변기에 버리고, 간단히 청소한번 해주세요!
일단 트랩을 분리한 상태로 물을 다시한번 틀어줍니다. 물이 잘 빠지네요. 이제 다시 트랩을 끼우고 조립하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니 간단하게 할 수 있을꺼에요.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간단히 해결되었죠? 마지막으로 확인해보기 위해 물을 세게 틀었는데도 전혀 막힘현상이 없네요. 참 쉽죠? 세면대나 변기, 배수구 막힌거 뚫어주는 사람 부르면 거리에 따라 최소 3만원에서 7만원까지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니 셀프로 간단히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