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 기능 사용법, 셋팅방법 [현대차·기아차 공용]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자동차 옵션,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SCC, ASCC 관련 정보와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장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으니, 관심있다면 아래 포스팅도 확인바랍니다.




오늘은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즉 크루즈컨트롤 셋팅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마다 크루즈컨트롤 버튼위치가 다르기때문에 크루즈 셋팅방법도 다를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유사하다고 봐도됩니다.



아래 셋팅방법은 기아자동차 올뉴쏘렌토 2017년형 기준입니다. 아마 현대기아차는 이 방식으로 하면 되며, 쌍용자동차나 쉐보레의 경우 참고만 하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올뉴쏘렌토 2017년형의 선택옵션에는 '드라이브 와이즈'라는것이 있는데요. 215만원을 추가하면, [내비연동-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차는 이 옵션이 없기때문에 순수 크루즈 컨트롤기능인 정속주행기능과 속도 조절만 됩니다.



먼저 올뉴쏘렌토 핸들 우측에 보면 CRUISE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크루즈 컨트롤 옵션이 활성화 됩니다. 계기판을 볼까요?




계기판에 CRUISE 알림표식이 켜졌습니다. 하지만 아직 크루즈 기능이 셋팅된 것은 아닙니다. 크루즈 기능만 활성화 시켰을뿐 셋팅을 하려면 버튼을 하나 더 눌러야되는데요.




핸들 우측의 크루즈 기능 아래부분에 보면 상하키에 RES+와 SET-가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쪽으로 버튼을 눌러줘야 SET, 즉 셋팅이 됩니다. 






다시 계기판으로 돌아가보면 CRUISE와 SET에 불이 켜져있네요. 이제야 크루즈 기능이 셋팅완료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정차중에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며, 최소 30Km 이상의 속도에서만 크루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속도 조절은 핸들 우측의 RES+와 SET- 버튼에서 +방향인 위쪽으로 올리면 속도가 빨라지고, -방향인 아래쪽으로 내리면 속도가 줄어듭니다. 간단하죠?


셋팅방법이 이렇게 쉬운데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사람들이 크루즈 기능이 무엇인지, 심지어는 자신의 차량에 이 기능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루즈 기능의 장점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자동차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 기능과 장점 SCC ASCC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