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세면대 수전 셀프 교체 방법과 필요한 공구 (수도꼭지 원홀 교체)

반응형

갑자기 화장실 세면대 수전에서 물이 새기 시작했습니다.

 

수도꼭지를 잠가도 물방울이 톡톡 떨어지네요. 수전 내부 부품이 삭아서 물이 새는 듯합니다. 수도꼭지를 뜯어서 내부 부품만 교체해도 되지만, 구하기가 사실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그냥 수전설비 전체를 바꾸는 게 가장 간단하죠.

 

 

우선은 물이 새는걸 막기 위해 세면대 하부 커버부터 뜯어야 합니다.

 

세면대 하부커버 분리방법은 예전에 화장실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세요.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세면대 하부 커버 분리로 초간단 해결

얼마전부터 화장실 세면대가 막혀 물이 잘내려가지 않습니다. 물이 내려가긴하는데, 물이 빠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하고, 가끔씩 더러운 물이 역류해 세면대 위로 올라오기도 하더라고요

saysensibility.tistory.com

 

 

세면대 하부 커버를 뜯었다면, 위 사진의 화살표 부분의 수도꼭지를 잠가줍니다. 일명 앵글밸브라고도 하는데요. 좌우에 있는 앵글밸브는 온수와 냉수이므로 둘 다 잠가주세요. 제대로 잠갔다면 세면대 수도꼭지에서 더 이상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자, 이제 교체할 세면대 수전을 구입해와야합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해도 되고, 인근 대형마트에서 구입해도 됩니다.

 

 

급하게 사용하기위해 구입해온 원홀타입 세면대 수전입니다. 이렇게 세트로 판매하고 있어 한꺼번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세면대 수전은 원홀 타입, 죽 위 사진의 제품처럼 구멍 하나에 들어가는 타입과 구멍 2개에 들어가는 타입이 있으니, 구입할 때 똑같은 걸로 사와야 합니다.

 

 

세면대 수전 교체를 위한 공구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것은 수전설비를 새로 구입할때 들어있던 건데요. 문제는 기존에 부착되어있던 수전설비와 사이즈가 다릅니다. 따라서 새 걸 부착할 때는 사용할 수 있지만, 기존 제품을 분리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몽키스패너를 철물점에 가서 다시 구입해왔습니다. 세면대 하부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공간이 협소합니다. 몽키스패너나 파이프렌치 큰 게 들어갈 공간이 전혀 없기 때문에, 최대한 작은 걸로 구입하세요.

 

 

몽키 스패너로 앵글밸브 위에 보이는 너트를 풀어주세요.

 

 

그리고 세면대 밑으로 들어가 위를 보면, 화살표에 보이는 육각으로 된 나사가 보입니다. 저걸 풀어야 수전설비가 분리가 되는데, 공간이 너무 좁아요. 이때 최대한 작은 몽키스패너가 필요합니다. 

 

 

드디어 세면대에 부착되어있던 기존 수전이 분리되었습니다. 새 아파트에 입주해서 5년 정도 사용해왔는데, 그동안 고생했네요.

 

 

기존 수전설비가 붙어있던 곳입니다. 구멍 하나만 있으므로, 이게 바로 원홀타입입니다. 아시겠죠?

 

 

자, 이제 새 제품을 끼워주세요.

 

 

참고로 고무패킹도 끼워줘야합니다.

 

 

수전 하부 모습입니다. 기존 설치되어있던 제품은 육각 피스가 하나만 있었는데, 이건 2개를 체결해야 하네요.

 

 

세면대 하부에 끼워야 할 액세서리들입니다. 검은색의 고무패킹을 끼우고, 금속으로 된 액세서리를 받친 후 육각 피스로 세면대 위의 수전과 체결해 고정해주면 됩니다. 말이 어려워서 그렇지 직접 해보면 쉽습니다.

 

 

육각 피스를 손으로 돌려가며, 수전에 끼워주세요. 

 

 

다 끼운 뒤 파이프렌치 같은 걸로 꽉 조여줍니다. 그래야 수전설비가 덜렁거리지 않겠죠?

 

 

이제 호스 끝 부분을 연결해줍니다. 마찬가지로 몽키스패너로 꽉 끼워줘야 물이 새지 않겠죠?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앵글밸브를 풀어주세요.

 

 

이상 없이 물이 나오죠? 그럼 세면대 하부 커버를 다시 장착해주면, 세면대 수전교체가 끝입니다.

 

 

작업 공구만 있으면, 혼자서 셀프로 하는 것도 전혀 어렵지 않으니 직접 도전해보세요. 남성분들이라면 누구나 간단히 할 수 있으니까요.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백점짜리 남편이 되는 집안 살림살이 셀프 교체방법들도 확인해보세요.

 

 

 

[관련 추천글]

 

 

싱크대 수전 호스 셀프교체 방법, 방법만 알면 간단!

얼마전 설거지 도중 싱크대 하부에서 물이 새는걸 발견했습니다. 싱크대 하부장은 나무로 되어있기때문에 오랫동안 방치해두면 합판이 일어나고,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

saysensibility.tistory.com

 

화장실 욕실 환풍기 분해방법,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화장실, 욕실에 있는 환풍기에서 소음이 난다거나, 성능이 예전만큼 나오지않는다면 청소를 해줘야할 시기가 온거에요. 샤워 후 환풍기를 틀어놓아도 습기가 잘 빠지지않는다면? 마찬가지입��

saysensibility.tistory.com

 

화장실 세면대 폼업(원터치 팝업) 셀프교체방법 DIY 후기

안방 화장실 세면대 폼업이 고장나서 셀프교체를 해봤습니다. 무려 3일이나 걸렸는데요. 왜 3일이나 걸렸는지, 그 이유와 필요한 준비물, 그리고 폼업 셀프교체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