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드(일본드라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말로 '우자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아무렇지도않게 많이 사용되는 말이지만 한때는 야쿠자들이나 불량학생들이 사용하는 그리 좋지않은 말이었습니다. 오늘은 우자이의 의미와 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うざいとは、うざったいの略で使われる会話言葉。
うざい는 1985년부터 사용된말이며, '귀찮다, 성가시다'라는 의미의 우잣타이(うざったい)의 줄임말입니다. 우잣타이 외에도 '귀찮다'라는 의미인 웃토시이(鬱陶しい), 와즈라와시이(わずらわしい), 멘도쿠사이(面倒臭い) 또는 '시끄럽다'는 의미의 우루사이(うるさい), '기분나쁘다'는 뜻인 기모치와루이(気持ち悪い), '방해되다'는 뜻인 쟈마(邪魔) 등을 대신해서 사용되는데요.
위와같이 우자이는 뭔가 귀찮고 성가실때, 짜증날때 사용되는 속어입니다. 1980년대에 관동지방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어오다가 1990년대에 들어서는 전국적으로 사용되어왔는데요.
우자이를 줄여서 우자(うざ) 또는 우제-(うぜー)와 같이 말하는 言い方도 있습니다.
2006년 일본에서 학생들의 잇단 자살이 사회문제가 되었는데, 그 이유중 하나로 '우자이'라는 말을 듣고 자살한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자이'란 말 한마디 때문에 살인사건이 벌어질 정도였다고 하니, 실제 사용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천 관련글]
일본어 인사(오하요, 곤니치와, 곰방와) 언제 사용할까? 시간 구분 기준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