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기업 소프트웨어

캐드 구버전 활성화 오류, 삭제 및 재설치하지 마세요!

반응형

업무용PC가 너무 느려져 포맷을 한 뒤 오토캐드를 재설치하려고 했는데, 난감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회사에서 정식으로 구입한 라이센스인데도 불구하고, 설치는 되는데 활성화코드 입력부분에서 진행이 안됩니다. 오토캐드 2010년 이전 버전에서 이런일이 발생하고 있는데, 왜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개인적인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예전에 오토캐드 법무법인 실사를 받은 내용을 포스팅한적이 있었는데, 궁금하다면 해당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 Autodesk(AutoCAD) 법무법인 내용증명부터 실사, 그리고 대응까지 후기





오토캐드 설치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정품 인증을 위해서는 활성화를 시켜줘야합니다. 위 이미지는 캐드 2010 버전 활성화창이며, 보통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품 시리얼 넘버를 넣은 뒤 오토데스크에 활성화 코드를 요청해 메일로 받은 코드를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예전처럼 '활성화 코드 얻기'를 선택하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일련번호 또는 버전번호 문제

당연히 정품캐드이기때문에 일련번호에는 문제가 없으니, 버전이 문제인듯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예전에 받아놓은 활성화 코드를 입력해봤습니다. 예전에 받은 활성화 코드를 입력해도 된적이 있었기때문에 시도해봤어요.






메일을 뒤져 활성화코드를 찾아 입력했습니다. 




등록 - 활성화 오류 (0015.111)

역시 안되네요.




이상하다 싶어 '다음을 방문하여 활성화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된 부분의 링크로 이동을 해봤는데요.




'입력한 일련번호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이전버전에 해당하는 번호입니다.'라고 뜹니다.

보다 상세히 알기위해 자격 요건을 확인해봤는데요.






이전버전 즉 캐드 구버전은 더 이상 제품 활성화를 지원하지않는다고 나옵니다. 보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캐드 2010년 버전까지는 더 이상 제품 활성화가 안된다는 것이죠. 2011 버전 이상은 2021년 3월까지 활성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PC에 설치되어있는 캐드가 2010 이전 버전이라면, 삭제하면 안됩니다. 재설치하기위해 필요한 활성화 코드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기때문이죠. 올해 8월말부터 적용되었다고 하는데요. 아마 모르시는분들이 상당히 많을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회사도 2010 이전 버전이 5copy가 있는데, 실수로 2copy를 삭제하는 바람에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되었습니다. 정품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다고해서 키젠을 사용했다가는 나중에 실사가 나오면 대응할 방법이 없어요.




◆ 오토캐드 왜 이렇게 바뀌었을까? 그 이유는?



지금부터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하고 읽어주세요.


오토데스크는 출시이후부터 영구 라이센스로 패키지를 판매해 왔습니다. 한번 구입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었죠. 그런데 오토캐드 프로그램이 워낙 잘만들어지다보니, 몇년이 지나도 바꿀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저희 회사만 하더라도 10년전 오토캐드를 아직도 잘 사용중이거든요. 오토데스크에서 매년 캐드버전을 새로 출시하고있지만, 기존 회사들이 새로운 버전을 구입하지않으니, 스타트기업 외에는 매출 발생이 안되니 매년 큰 폭으로 떨어졌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로인해 영구라이센스를 판매를 중지하고, 서브스크립션 형태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캐드 서브스크립션이란 연간 계약으로 결제해서 사용하는 방식이죠. 이렇게 바뀌면 매년 새로운 매출이 발생하니 회사입장으로서는 더욱 좋겠죠.


그런데 이렇게 출시된 서브스크립션도 판매가 생각보다 잘 안됩니다. 진퇴양난에 빠진 오토데스크는 어쩔 수 없이 기존 영구라이센스 제품들을 없애기로 마음 먹습니다. 이를 실행하기위해 캐드 구버전을 재설치할때 꼭 필요한 활성화 코드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기로 한거죠. 일차적으로 2010 이전 버전이 정리되었고, 순차적으로 이후 버전도 정리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10년정도 지나면 캐드 영구라이센스는 아예 사라지겠죠.




◆ 우리 사용자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오토데스크의 이러한 정책에 대응하기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건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2010 이전 버전은 현재 설치된 PC에서 절대로 삭제하면 안된다는 거겠죠. 그리고 2011 이후 버전은 활성화 지원이 종료되기전 가장 사양이 좋은 PC에 설치해서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는게 좋겠죠?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장에 다니신다면 전산담당자나 관련 담당자에게 전달해주시고, 2010 이전버전 캐드가 설치된 PC는 포맷하지 마라고 꼭 당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추천글]


#Autodesk(AutoCAD) 법무법인 내용증명부터 실사, 그리고 대응까지 후기

#기업에서 사용가능한 무료 소프트웨어의 종류

#오토캐드 영구 라이센스 판매중지와 기간제 라이센스 판매이유와 가격

#정품 소프트웨어 확인방법과 종류 OEM, FPP, ESD, Open License



300x250